SERMON / COLUMN
설교/컬럼
목사 칼럼
세상의 소금
등록일
2023-08-17 13:44
조회수
356
![]()
배가 앞으로 나아가려면 물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 물이 배안으로 들어오기 시작하면 배의 순항은 위태로와지고 결국 침몰하고 만다.
전도자가 또는 교회가,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고 거룩의 영향력을 미치려면 세상과 교류해야 한다. 세상 속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통해 진리의 말씀을 전달할 수 있는 센스와 지혜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세상의 물결이 전도자의 삶에 파고 든다면 그것은 아주 다른 차원이다. 그의 삶에 세상물이 들어오고 세상을 닮아 가기 시작하면, 침몰하는 배처럼 위태롭기 짝이 없는 형국이다.
세상의 갖고 싶고, 보고 싶고, 맛보고 싶은 것 좇다가, 세상과 구별되어야 하는 그리스도인의 향기를 잃는다면... 예수의 성품을 닮아야 할 교회가 거룩성을 잃는다면... 이미 다 잃은 것이다.
(마 5: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팬데믹을 지나며 최근에 와서, 교회가 사회적으로 이렇게 지탄을 받는 때도 없는 것 같다. 세상 사는 방식, 가치관과 대조되는 예수의 가르침을 전하다 욕 먹고 핍박 받는 것도 아니고, 교회의 잘못에서 비롯된 문제라 더 뼈에 사무치게 애통하다.
그러나 세상은 아직도 교회를 향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이기와 탐욕을 가득 실은 채 점점 가속화된 속도로 치닫는 열차에 탑승한 세상은 "과연 그 끝은 어딜까?" 하며 스스로 두려워 하고 있다. 누군가가 와서 그 미친 속도에 브레이크를 밟아주기를 원하고 있다. 날이 갈수록 극단적으로 자기 중심적이며, 탐욕과 분쟁과 소동과 음란으로 가득한 이 곳에 빛과 소금이 되어 정상과 제 정신의 표준을 제시해주길 원한다.
교회 개척을 준비 중인 나는 지금 웹사이트를 구축 중이다. 이 쪽 분야에서는 꽤 경쟁력 있는 회사가 도와주고 있는데, 교회 개척을 위한 일임을 인지하신 대표이사로부터 견적가에서 상당히 할인된 금액을 제시받았다.
엊그제, 너무 자주 오래 입다 팔꿈치 부분이 헤어진 상의 두 벌을 교회 인근 수선집에 맡겼다. 오늘 옷을 찾으려니 너무도 터무니 없이 낮은 가격을 청구하신다. 바느질 잘 하시던 어머니가 갑자기 생각나 가슴이 뭉클해졌다.
20여년 동안 품고 살아왔던 역류성식도염이 요새와서 나를 힘들게 하는 정도가 정점에 다다랐다. 위장병을 전문으로 하는 한방병원을 다닌 지 이제 한 달이 되어 간다. 보험이 안되는 약값은, 목회 수업중인 전도사에게는 부담이 되는 가격이다. 오늘 약값을 지불하려니 평소보다 많이 할인된 가격을 내라고 한다. 원장님이 그러라 하셨단다. 내 행색이 그렇게 초라해보였나? 일전에 약을 택배 신청할 때 교회 주소 알려준 것 밖에 없는데...
교회를 향한 세상의 기대는 아직도 생생히 살아 있다. 이들을 더 이상 실망시켜서는 안된다. 오히려 주님께서 이들에게 양식을 나눠주라 하시지 않았는가? 생명의 양식...
(마 24:44-45) 이러므로 너희도 준비하고 있으라 생각하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냐?
032823